[PSP] 하츠네 미쿠 -Project DIVA- 2nd 플레이 기록 – 2

[caption id="attachment_231" align="aligncenter" width="440" caption="アペンドミクマジ天使!"]어펜드 미쿠 마지 텐시![/caption]

어펜드 미쿠 레알 텐시!!...................사진이 핸드폰 사진이라 똥이지만 어펜드 미쿠 마지 텐시!

DLC가 비싸네 뭐네 했는데
참지 못하고 모듈을 몇개 사버리고 말았다... 그것도 인간이 가장 잉여롭다는(?) 새벽 2시에...

두서없는 플레이 기록 시작.




DLC라는 것은... Download Contents라는 듯하다. 말은 뭐 다운로드 컨텐츠인데, 너무도 뻔하게.... 유료다운로드. PSN 계정이 있어야하며, 마스터 계정에서만 결제(충전)가 가능하다는 듯.(신용카드 혹은 PSN 카드인가 하는 놈으로...)



♬ 환율의 벽 2

비록 엔화로 적혀있지만, 결제 시에는 달러 환산되어 결제된다.(아이튠즈도...)
본인의 경우에는 일본PSN계정과 한국PSN계정 각각 하나씩을 가지고 있다.
(아마 이것도 미쿠디바 때문에 만들어 놓은 것 같다. 아이고...)

카드를 등록하면 1몇 달러가 결제됐다고 알림이 오는데.... 아마 이것도 아이튠즈처럼 확인용인 것 같지만 굉장히 찜찜..
게다가 나는 웹페이지에서 한번 등록하고 결제 문자까지 받았는데,
PSN 접속하니 또 등록하라고 나와서 다시 등록하게 되어 문자를 하나 더 받았다.

진짜로 2번 결제 된게 아닌가 하는 ㅋㅋㅋㅋㅋㅋㅋ.....

뭐 일단은 무시했다.

받은 DLC는 미쿠 어펜드, 루카 마녀 코스(?)(루카 생일 기념 모듈), 유키미쿠, 카이토 화이트 블레이저 모듈.
그리고 디럭스팩1과 추가곡 '하츠네 미쿠의 소실'까지,

$43.69 결제

.............



♬ 미쿠 디바용 DLC, "미쿠 노래, 한 그릇 더" 설치

모듈은 나름 만족이었는데, 추가곡 디럭스팩인 "미쿠노래, 한 그릇 더(ミクうた、おかわり)"에 불만 비슷한게 있다.
물론 이 디럭스팩은 디바1용이니까... 어쩔 수 없지만...ㅠㅠ
꽤나 번거롭고 귀찮은 작업이라 잊어버리기 전에 기록해 둔다ㅠㅠ

추가곡으로 받은 소실은 컨버팅이 필요없지만,
디럭스팩은 디바1용이라 컨버팅을 거치면 즐길 수 있다고 적혀있기에 약간 고민하다가 샀다.
그래서, 디럭스팩2는 안 살거다. (........)

어떻게 하는지 몰라 한참 헤맸는데...
일본웹 보고 겨우 했다(물론 공식 설명이 다 되어있었지만)... 이해력 부족함여

그래서 순서는 대략...
  1. 구입한 DLC를 PC PSN으로 접속하여 재다운받는다(용량이 커서 PSP에서 받기힘듦..ㅠㅠ).
  2. PC에 PSN Downloader(PC PSN에 설치파일이 있음)를 내려받아 설치한다.
  3. PC와 PSP를 USB로 연결하고 PSP에서 [설정] - [USB접속]을 선택한다.
  4. PC에 내려받아둔 구입한 DLC 파일을 실행하면 알아서 PSP에 설치된다.
  5. USB접속을 끊고, [게임] - [메모리스틱]에 들어가 설치된 DLC(이 글에서는 미쿠 디바 디럭스팩)를 실행한다.

대략 이런 순서였던 것 같다.(1번과 2번은 반대가 될 수도 있다.)
그리고 실행을 하면 드디어 고대하던 컨버팅인데... 내가 제대로 쓸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일단 서술해본다.
  1. 디럭스팩을 실행하면 인스톨(インストール), *헬로, 플래닛.(*ハロー、プラネット。), PV플레이어(PVプレイヤー)의 3가지 메뉴가 나타난다.
  2. 인스톨을 선택하면 곡 데이터(楽曲データ), 에디트 데이터(エディットデータ), 커스텀 테마(カスタムテーマ)의 3가지 메뉴가 나타나는데, 컨버팅을 위해서는 [곡 데이터]와 [에디트 데이터]를 설치하면 된다.
  3. 곡 데이터는 전체를 한번에 설치할 수 있지만, 에디트 데이터는 각 데이터 슬롯당 하나씩 일일이 설치해야하는 듯하다. (끙....-_- 이게 상당히 이해가 안 되어 헤매는 원인이 되었다.)

대략 이렇게 데이터를 PSP에 옮겨 설치하는게 끝난다.
간단히 메뉴에 대해 설명을 하자면...
  • 헬로 플래닛미니게임으로서, sasakure.UK의 곡 PV에 쓰인 그것을 게임으로 이식한 것이다. 기발한 발상이라고 생각. 나는 이런 게임에 소질이 없는지라 한 번해보고 ......(......)
  • PV플레이어는 아케이드판 3D 모델(하이폴리곤 모델)의 미쿠가.... 미쿠가 하앜하앜!! 으흠!
    훌륭한 감상용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흠좀..... 포터블 디바의 모델링이 3D화 된거라고 보면 되겠다.
  • 커스텀 테마는 PSP용 테마다. 별로 안 예뻐!!!!

이정도다.
(디럭스팩 공식 사이트: http://miku.sega.jp/okawari/)

온통 텍스트만으로 채우다니 미쳐도 단단히 미쳤군!



♬ 컨버팅, 에디트 플레이하기

그래서.....바로 컨버팅 얘기를 시작하자면...

위에서 메모리칩에 설치가 끝난 [곡 데이터][에디트 데이터]
디바2에서 즐기기 위해 "컨버팅(변환)"이라는 작업을 한다는 것이다.
  1. 디바2 UMD를 실행한다.
  2. 에디트 모드(エディットモード) 메뉴를 선택한다.
  3. 전작 데이터를 컨버트(前作データをコンバート) 메뉴를 선택한다.
  4. 디바1의 에디트 데이터를 컨버트하여 2에서도 에디트 데이터를 편집할 수 있다는 창이 뜬다. (O를 선택하여 진행)
  5. 위의 디럭스팩에서 복사한 디바1의 에디트 데이터 파일이 곡명, 에디트명(추가악곡집1-追加楽曲集1-로 되어있음)과 함께 좌르륵 나온다. 그리고...... 이것들을 하나씩 일일이 컨버트 해야한다.
  6. O를 눌러 진행하게 되면 에디트 데이터를 저장하겠느냐는 창이 나온다. O를 눌러 디바2용 데이터 파일을 만든다. 물론 이것도 하나씩.
  7. 만들고나서는 X를 눌러 빠져나온다. 그리고 3번부터 반복하여 모든 에디트 파일을 컨버팅한다.

대...대략 이정도로. 7번에서 X를 누르는 이유는.....
한자가 형편없이 짜부되어서 뭔 글자인지 모르겠는데,
컨버팅 후에 에디트 파일을 수정하는 모드로 바로 와버려서 다음 진행이 곤란해지기 때문이다-_-; 내가 잘못한건지 모르겠지만.....

그리고... 이렇게 컨버팅한 것을 플레이하려면 엑스트라 메뉴도 아니고 계속 [에디트 모드]로 들어와 [에디트 플레이](エディットプレイ) 메뉴에서 플레이해야한다.
그냥 말 그대로.... 컨버팅인 셈이다. 크흑! 내가 너무 큰 기대를 한 모양이다.

그리고 이것에서 그치지않고, 에디트 플레이를 하는 순서는 이렇다. 아이고 내 머리가 나빠서 이런걸 적지.....ㅠㅠ
  1. 계속해서, 에디트 모드에서 에디트 플레이(エディットプレイ) 메뉴를 선택한다.
  2. 디바2용으로 컨버팅한 파일들이 곡명, 에디트명과 함께 좌르륵 나온다. 하고 싶은 곡을 고른다.
  3. 로드가 완료되면, 음악 목록(ミュージックリスト)이 나열된 화면이 나온다. R버튼을 누르면 메모리칩에 있는, 아까 컨버팅한 [추가악곡집1](追加楽曲集1)이라는 놈이 있다.
  4. 추가악곡집1로 들어가, 2번에서 선택한 에디트 파일과 맞는 제목의 음악을 고르면 된다.

이렇게 하면 힘겹게.... DLC의 곡을 즐길 수가 있게 된다.
참고로 에디트 플레이에서는 치는 음을 고를 수 없다. 물론, 난이도도 고를 수 없다.

그런데


아무래도 난이도가 익스트림인것 같다. 난 도무지 깰수가 없었다........
O와 X만 줄창 나온다고 생각했었는데 내가 하나도 깬 게 없어서 그런 것 뿐이었나보다... 절망적이다! 2000엔이나 주고 샀는데!

댓글